본문 바로가기
기타

Shure GLXD4 수신기 Shure GLXD1 바디팩, Shure WL-93 핀 마이크

by 사솔 2021. 2. 24.

Shure GLXD4 수신기 Shure GLXD1 바디팩, Shure WL-93 핀 마이크

 

안녕하세요. 디토입니다. 현재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무선마이크 시스템은 낙원상가에서 세트로 구매한 Shure GLXD4 수신기와 Shure GLXD2 무선 핸드 마이크입니다. 지금까지는 이 조합으로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최근 핀 마이크 사용 요청이 들어와서 오랜만에 장비를 검색해봤습니다.

 

누구든지 마찬가지겠지만 예산이 많으면 비싸고 좋은 장비를 구매하면 되겠지만 문제는 항상 그렇듯 예산 부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비를 구매할 때는 항상 최대한 가성비를 따져서 구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단 결제를 위해 기존에 하던 대로 3가지 안을 만들어봤습니다.

 

 

첫 번째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Shure GLXD4 수신기와 호환되는 핀 마이크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수신기는 이미 있으니 마이크만 구매하면 되는 거라 제일 적은 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어떤 모델이 호환되는지 알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좀 있습니다.

 

두 번째는 수신기와 핀 마이크 시스템을 구매하되 저렴한 모델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세트로 판매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수신기와 마이크의 호환성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첫 번째에 비해 비용이 더 들 가능성이 있고 예산 때문에 저렴한 모델을 선택하게 되었을 때 기존 시스템에 비해 마이크 품질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세 번째는 예산은 좀 더 들더라도 촬영용 핀 마이크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음향팀에서만 사용하는 장비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영상팀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동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은 있지만 좋은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 첫 번째 이야기한 Shure GLXD4 수신기와 호환되는 핀 마이크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알아본 방법은 SHURE GLXD1 바디 팩에 (위의 사진 참조)

 

 

 

SHURE WL-93 핀 마이크를 연결한 후 (위의 사진 참조)

 

 

 

Shure GLXD4 수신기와 주파수를 맞춰 사용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두 장비의 가격은 SHURE GLXD1 바디 팩은 306,000원, SHURE WL-93 핀 마이크는 101,460원입니다.

 

두 번째 저렴한 수신기와 핀마이크 시스템은 SHURE BLX14, CVL 조합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에 비해 하위 모델이라는 것은 좀 아쉽고 가격은 첫 번째 예산보다 살짝 비싸지만(474,000원) 잘 모르는 입장에서는 호환성 여부를 따지지 않아도 되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안에 적합한 모델은 소니 UWP-D21를 염두하고 있습니다. 현 시간부로 네이버 최저가는 721,450원으로 나와 있어서 가격은 먼저 언급한 것들에 비해 상당히 비싸지만 성능과 편의성은 제일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쯤 되면 제가 내린 결론이 궁금하실 텐데요. 저희는 예산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적은 예산이 들어가는 첫 번째 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저희가 전문가도 아니고 열거한 장비들을 기존에 사용해본 것도 아니기 때문에 구입 전에 최대한 신중을 기해야 하는데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 장비를 자주 구매하는 업체의 무선마이크 담당자와 상담을 한 후 최종 구매 결정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이후 업체에 전화를 해서 담당자분 전화상담을 예약했지만 외근이 많으셔서 그런지 하루가 지나서 통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상담 결과는 Shure GLXD4 수신기와 SHURE GLXD1 바디 팩에 SHURE WL-93 핀 마이크를 연결해서 사용은 가능하지만 수신기 특성상 기존에 무선 핸드 마이크와 동시 사용은 되지 않는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제 장비를 구매해서 방송실에 세팅하는 일만 남았네요.

 

끝으로 많은 분은 아닐지라도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 이렇듯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정리해서 적어놨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